제 735 호 MZ 세대는 가고, 소통의 '퍼레니얼' 세대?
MZ 세대는 가고, 소통의 '퍼레니얼' 세대? 올해 초부터, ‘SNL 코리아’의 ‘MZ 오피스’ 등을 비롯한 많은 미디어에서 ‘MZ세대’라는 말을 많이 들었을 것이다. 그런데 벌써 새로운 세대가 있다. 바로 ‘퍼레니얼’ 세대인 것이다. ‘퍼레니얼 세대’는 퍼레니얼(Perennial)은 '다년생 식물'을 뜻하는 말로, 이를 인간 세대에 적용하여 나이와 세대를 뛰어넘어 다양한 문화를 향유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용어이다. 즉, 자신이 속한 세대의 생활 방식에 얽매이지 않고 세대를 초월하여 살아가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SNL 코리아’의 ‘MZ 오피스’ 일부 중 캡처 (출처: https://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7814) 퍼레니얼 세대 주목받는 이유와 시장 규모 MZ 세대의 전유물이었던 ‘인스타그램’도 점차 ‘X세대’의 사용 비율이 높아졌다. 친구뿐만 아니라, 부모님과도 인스타그램 맞팔로우를 할 정도로 인식이 변화했다는 뜻이다. 반대로 ‘X세대’가 보던, ‘슬램덩크’를 ‘MZ세대’도 보면서 즐거움을 느낀다. ‘더현대서울’에서 열린 ‘슬램덩크’ 팝업스토어는 총매출 9.8억으로, 전체 팝업스토어 매출 중 3위를 차지하였다. 이처럼 문화는 한 세대만이 아니라, 다른 세대도 함께 공유한다, 이 배경은 수명 증가와 기술 발전으로 인해 앞으로 9세대, 10세대가 함께 살게 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주목받고 있다. 이제는 다양한 세대가 동시에 공존하는 '멀티 제너레이션 시대'가 도래하면서, 세대 간 구분이 무의미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여러 세대 특성을 동시에 보유한 '퍼레니얼' 세대가 등장하고 있으며, 기업들은 이러한 변화에 맞춰 세대를 초월하는 전략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 작년 2월에 열렸던 더 현대 서울 슬램덩크 팝업 스토어 (출처: https://thehyundaiblog.com/entry/slamdunkpopup) 세대를 초월한 소통, 영화 <인턴>이 보여주는 '퍼레니얼' 세대 영화 <인턴>은 세대 간 갈등과 화합을 다루며, 퇴직한 70대 인턴 벤과 30대 CEO 줄스의 우정을 통해 '퍼레니얼' 세대의 특징을 잘 보여준다. 이 영화는 현대 사회의 세대 갈등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벤은 젊은 세대의 고민을 경청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며, 이를 통해 동료들의 신뢰와 존경을 얻게 된다. ▲ 영화 인턴 포스터 (출처: https://koreameme.wordpress.com/2016/02/17/1-20/) 퍼레니얼 세대, 앞으로의 미래 세대 종합해 보면, 기업들도 이러한 변화에 맞춰 세대를 초월하는 전략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퍼레니얼 세대는 나이와 세대를 뛰어넘어 다양한 문화를 향유하는 새로운 세대로, 수명 증가와 기술 발전으로 인해 앞으로 더욱 주목받을 것으로 보인다. 한현민 정기자
제 735 호 들어봤니 폐쇄형 SNS
들어봤니 폐쇄형 SNS SNS에 광고가 넘쳐나고 사기까지 기승을 부리면서 불특정 다수에게 공개된 공간에 피로감을 느낀 사람들이 미국에서 시작된 폐쇄형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폐쇄형 SNS란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과 달리 지인이나 친구 등 원하는 사람들끼리만 정보를 교류하고 소통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로켓 위젯 (출처 : https://images.app.goo.gl/XkdBg1CzEsxj1YhY8) 현재 미국에서 개발된 폐쇄형 SNS ‘로켓 위젯’이 국내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 4월 11일에는 국내외 앱스토어 소셜 네트워킹 부문 1위를 달성하기도 했다. 로켓 위젯은 가까운 지인들과 일상을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어플이 아닌 위젯을 기반으로 한 웹이라는 점에서 기존 SNS와 차별된다. 휴대전화에 위젯을 설치하면, 앱으로 들어가지 않아도 휴대전화 바탕화면에서 친구들이 등록한 사진을 바로 볼 수 있다. 단, 친구 등록은 최대 20명으로 인원이 제한되어 있다. 인원 제한 없이 친구 수를 늘릴 수 있는 기존 SNS와 달리 로켓은 친구 등록 인원수가 제한되어 있지만, 이용자 대다수는 이 부분 덕분에 진짜 가까운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어 좋다고 긍정적인 반응을 표했다. 또 다른 폐쇄형 SNS 로켓 위젯뿐만 아니라 다양한 폐쇄형 SNS가 존재하는데 이를 소개해 보고자 한다. 첫 번째 어플은 비리얼이다. 2019년 12월 프랑스에서 시작된 사진 공유 SNS다. 2022년 8월 누적 다운로드 수가 2,800만 회를 넘어섰고, 2024년 4월 기준 전 세계에서 1억 회 이상 설치됐다. 일일 활성 사용자 수도 4월 기준 2,500만 명이 넘는다. 비리얼은 앱에서 하루 한 번 무작위로 정한 시간에 알림이 울리면 2분 안에 실시간 자신의 모습을 올려야 한다. 필터나 편집 기능 없이 이름 그대로 인위적으로 만들어지지 않은 ‘진짜’ 자신의 모습을 올리는 것이 목적이다. 그 대신 사진은 친구로 지정된 사람만 볼 수 있다. 기존에 인스타그램이나 틱톡 등 누구나 볼 수 있는 ‘인생샷’을 올리는 기존 SNS와 차별화된다. 두 번째 어플은 라이브이다. 로켓 위젯과 비슷한 이것은 사진뿐 아니라 자신이 쓴 글과 메모도 공유할 수 있다. 폐쇄형 SNS가 1020세대를 중심으로 주목받는 이유는 기존 SNS에 대한 피로도 누적된 것이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기존 SNS를 이용하며 피로감을 느끼고 있었다면, 친한 친구들과만 함께하는 폐쇄형 SNS를 이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 이은민 정기자
제 734 호 소셜 배터리? 그게 뭐야
소셜 배터리? 그게 뭐야 ▲ social battery (출처 : https://www.instagram.com/p/CZB2zXDOS6A/?igsh=MWM4b2hnYzhtcW9qeQ==) 소셜 배터리란? 소셜 배터리란 사람이 사람과 상호작용 하면서 가지는 에너지의 양을 의미한다. 이 용어는 완벽하게 측정하거나 의학적인 것은 아니지만, 영국의 한 심리학자 한스 아이젠크(Hans Jurgen Eysenck)로부터 기원하였다. 낯설게 느껴지는 이 용어는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기가 빨린다’와 비슷한 표현이다. 만약 내향적이고 사람 많은 것을 싫어하는 사람이라고 가정해보자. 아마 그런 사람은 사람을 만나고 활동하는 것이 굉장히 피곤한 일거리 중 하나가 될 것이다. 그렇다면 반대의 경우는 어떨까? 사람을 좋아하고 놀면서 스트레스를 푸는 사람이라고 가정해보자. 그런 사람은 내향적이고 소심한 사람과는 반대로, 사람을 만나고 파티를 하면서 정신적 피로를 씻어낼 수도 있다. 이 사람은 집에 가서 이렇게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제야 살 맛 나네.’ 얼핏 보면 MBTI와도 비슷해 보이는 소셜 배터리, 조금 더 알아보자. 소셜 배터리 소모 요인과 고갈되면 나타나는 증상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소모가 일어나는데 비판적이고 무관심한 사람을 만나거나 여러 사람이 모인 자리에서 중요한 발표를 하고, 우울하고 불안한 감정을 가질 때 소셜 배터리가 소모된다. 소셜 배터리가 고갈되면 스트레스를 받거나 지친 느낌이 들고, 대화에 참여하고 싶지 않고, 우울한 감정이 몰려오고, 대화 중 집에 가고 싶은 욕구가 생기고, 두려운 감정이 생긴다. 소셜 배터리 보존을 위한 방법 첫 번째, 소셜 배터리가 고갈되는 이유를 찾고 그 이유를 이해하면 소모를 줄일 수 있다. 두 번째, 목욕, 가벼운 운동, 취미, 명상을 통해 휴식을 취하며 소셜 배터리를 충전한다. 세 번째, 모임 참여 요청을 단호하게 거절하고 혼자만의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시간을 보내는 것의 우선순위를 설정하여 소셜 배터리 소모를 줄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일정 정리를 통해 미리 일정을 준비하고, 대비하여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다. 조금 더 상세하게 소셜 배터리 보존법에 관해 얘기해 보고자 한다. 잔여량이 100%일 때는 계속해서 요구사항을 충족하고 자기 관리를 연습하기, 잔여량이 80%일 때는 현재의 소셜 배터리를 어떻게 유지할지 생각하기, 잔여량이 60%일 때는 어떻게 해야 오늘 하루를 더 좋게 만들 수 있을지 생각해 보기, 잔여량이 40%일 때는 오늘 자기 자신에게 더욱 친절히 대해보기, 잔여량이 20%일 때는 오늘 어떤 부분이 가장 고통 받고 있는지 생각해보기, 잔여량이 0%일 때는 무엇이 나를 지치게 했는지 확실히 파악하고 소셜 배터리를 채울 수 있는 일 한가지 하는 것을 추천한다. 우리 모두 한 학기를 달려오며 지치는 순간들도, 포기하고 싶은 순간들도 많았을 것이다. 갑자기 집에 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거나, 대화를 중단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면 소셜 배터리 보존법을 활용하여 자신을 잘 돌보면 좋겠다. 또, 자신과 다른 방식으로 소셜 배터리를 관리하는 사람이 있다면 나와 다름을 인정하고, 상대의 방식을 배려하며 지내게 되면 상대는 자신의 방식을 존중받는다고 생각하여 상대에게 호감을 얻을 수 있다. 이처럼 인간관계에서도 소셜 배터리를 활용하여 관계를 맺으면 상대와 조금 더 편안하고 안정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단순히 유행하는 용어라고만 생각하고 이용하지 말고, 자신을 더 돌보고 타인을 배려할 수 있는 지표로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이은민 정기자, 권예은 수습기자
제 734 호 반려시장, 연이은 다양한 펫 콘텐츠 상승세
우리나라에서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1500만 명을 넘어서는 것으로 추정되면서, 이제 현대 사회에서는 반려동물이 하나의 가족으로 인식되고 있다. 올해 3월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 등에 따르면 국내에서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 비중은 2010년 17.4%에서 2020년 27.7%로 약 10% 이상 증가했다. 또한 농림축산식품부의 ‘2023년 동물복지에 대한 국민의식조사 결과’에 따르면, 동물보호법에 대한 국내 인지도는 2021년 이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준다. 반려인들 사이에서도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를 위한 펫티켓(펫+에티켓) 또한 관심이 높아지며 적극 홍보 및 강조되고 있는 추세이다. 그렇다면 확장되어 가는 반려 문화 속에서 어떠한 점이 변화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독스포츠축제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다양한 축제들 또한 활발하게 주기적으로 열리고 있다. 최근 서초구에서는 5월 18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문화예술공원 야외무대에서 ‘독스포츠축제’를 개최했다. 반려견과 함께 걷기', '독 디스크 대회', '독 어질리티(장애물경기) 대회', ‘기다려기다려 대회’, ‘고질라 대회’로 구성되었다. 이외에 체험 프로그램으로는 수제간식 만들기, 1:1 행동 상담, 무료미용, 캐리커처 등 반려견과 관련한 활동을 다양하게 구성하였다. ▲독스포츠축제 홍보 포스터(출처:http://www.seocho2024.org/bbs/content.php?co_id=INFO) 이외에도 최근 열린 축제 중에는 대구시가 주최하고 엑스코, 대구시수의사회, 한국펫사료협회가 주관하는 ‘제21회 대구 펫&캣쇼(The 21h Daegu Pet&Cat Show)’가 있다. 5월 10일부터 엑스코에서 역대 최대 규모인 반려견과 반려묘 관련 총 170개 사 350개 부스로 개막하여 12일까지 3일간 진행했다. 펫티켓 체험존을 설치하여 펫티켓에 관해 안내하고 체험할 수 있거나, 반려동물과 관련한 궁금증 해소를 위한 토크쇼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진행하며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반려견과 함께하는 OO 국내 호텔/리조트 업계는 반려동물 시설과 서비스를 늘리고 있다. 반려동물 전용 침대, 배변 패드, 식기, 다른 반려동물과 놀 수 있는 운동장등을 구비한 동반 투숙 객실부터 동반 뷔페와 애견 유모차 대여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시설들은 법적으로 맹견, 공격성이 강한 견종들은 이용이 불가능하며 종합 백신과 광견병 접종 완료를 입증해야 이용이 가능하다. 또한 일반 투숙객들과 분리되어 있다. 대형 리조트 소노리조트와 켄싱턴 리조트는 작년 반려동물 동반 허가를 처음으로 취득했다. 켄싱턴 리조트 청주는 코로나19 대유행 이전과 비교해 고객 단가가 두 배 가까이 뛰는 기록을 경신했다. 반려동물과 함께 찾은 투숙객들이 업무상 방문하는 투숙객들보다 먹거리와 볼거리에 더 돈을 지출했기 때문이다. 객실 예약률도 10% 이상 올랐다. 식당, 카페 또한 반려동물을 키우는 고객들을 유입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올해 1월 개장한 스타벅스 구리갈매 DT점은 반려동물과 함께 출입과 취식이 가능한 별도 공간을 마련한 국내 최초의 매장이다. 반려동물과 입장은 가능하되, 취식은 불가능한 펫프렌들리 형태의 매장과는 더욱 발전된 형태이다. 현행 식품위생법상 카페나 식당에서 반려동물과 같은 장소에서 취식을 하는 것은 불법이기 때문에, 정부는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시범적으로 일부 매장만 동반 취식을 허용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작년 6월 산업통상자원부에 신청한 규제 샌드박스 실증 특례를 부여받아 2026년 1월 4일까지 2년간 반려동물 동반 및 취식 가능 매장을 운영할 수 있게 되었다. 매장 내부는 입구 양옆에 마련된 웨이팅존, 서로 분리되어 음료를 즐길 수 있는 유리 칸막이 부스석, 반려동물을 위한 포토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국내에는 반려견 오마카세 전문점도 반려인들에게 유명한 장소이다. 말, 캥거루 고기 등의 식자재로 요리된 코스 형식의 반려견 전용 요리와 반려인들을 위한 다과를 판매하고, 명품 옷을 반려견에게 입혀 다양한 사진을 남길 수 있다. 사람이 특별한 날을 기념하여 즐기는 것처럼 가족의 일원으로 여겨지는 반려견 또한 생일 등의 특별한 날에 비싼 가격을 지불하여 즐기게 해주고 싶은 반려인들이 방문한다. 오마카세 이외에도 다양한 테마의 반려동물 코스요리를 판매하는 식당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반려견 순찰대 ▲반려견 순찰대로 활동하는 ‘호두’(출처:https://n.news.naver.com/article/052/0002031694?sid=102) 최근 서울 성동구에서 반려견 순찰대로 활동하는 포메라니안 ‘호두’가 귀여운 모습으로 화제가 되기도 했다. 반려견 순찰대란 반려견과 함께 산책하며, 올바른 반려 문화의 정착과 지역 내 방범 활동을 함께 하는 주민 참여형 방범순찰대이다. 동네를 순찰하다가 범죄 등의 위험 사항을 발견하면 경찰 또는 자치구에 전달하거나 신고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현재 서울시, 경기도 안산, 과천, 대전 대덕구 등 다양한 지역에서 선발 과정을 거친 1천 424개의 팀이 활동하고 있으며 상시 모집을 통해 2천 팀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2023년도에 서울시 반려견 순찰대는 총 4만 8,431회 순찰 활동 중 112신고 331건, 120 신고 2,263건 등을 기록하며 활약했다. 작년 10월 서울 금천구에서 순찰대로 활동하는 래브라도 리트리버 ‘오이지’가 동네 공원을 순찰하던 도중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중학생이 또래로부터 괴롭힘을 당하는 모습을 발견하여 더 큰 피해를 막은 바 있다. 이 밖에도 다른 반려견들이 스쿨존을 지나가던 음주 운전 차량을 발견하고 신고하는 등 많은 도움을 주었다. 펫 보험 보험업계에서도 생후 2개월이 지난 반려동물을 대상으로 한 펫 보험 상품을 다양하게 내놓고 있다. 펫 보험은 우리나라에 2007년 처음 등장했다. 반려동물의 입원비, 통원비, 수술비 부담을 줄여주는 보험으로서 사람과 다르게 펫 보험은 나이, 무게, 질병, 발생률 등에 따라 가격이 다르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외에 발치 등의 치과 치료비, 예방 접종비, 미용 목적의 수술 비용은 보상하지 않는다. 현재 국내 펫 보험 시장의 선두는 메리츠화재로, 지난해 기준 펫 보험 보유계약 점유율이 50%를 넘는다. 올해에는 DB손보, 삼성 화재 등이 점차 점유율을 늘리고 있는 상황이다. 메리츠화재에서는 2018년 10월 반려견 전용 실손의료비 보험 ‘펫퍼민트 퍼피 앤 독’을, DB손보는 ‘펫블리’보험을 통해 교통사고 사망 위로금 특약, 삼성 화재에서는 보험료를 낮춘 ‘착한펫보험’등을 판매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의 ‘2022 동물보호에 대한 국민 의식 조사’에 따르면 2022년 기준 반려동물의 평균 매월 양육비는 15만 원으로, 그중 40%가량이 병원비로 지출된다는 통계를 공개한 바 있다. 하지만 아직 펫 보험의 가입률은 추정되는 반려동물 수에 비해 적은 편이다. 올해 4월부터 ‘간단 손해보험대리점’으로 등록한 동물 병원과 펫샵에서는 장기 보험 가입이 가능하지만, 아직 대리점 자체가 적다는 한계가 있다. 뿐만 아니라 좁은 보장 범위, 펫 보험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경우 가입을 꺼려 하는 경우 등 다양한 원인이 지적된다. 아직은 더 많은 관심과 개선의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반려인 대상 플랫폼 최근 온택트 트렌드에 맞추어 다양한 플랫폼 서비스들 역시 반려인들을 타깃으로 출시되고 있다. 펫프렌즈 ▲펫프렌즈 (출처: https://m.pet-friends.co.kr/benefit/b) ‘펫프렌즈’는 사용자 위치를 감안해 근처 동물병원 및 미용, 호텔, 카페 등을 찾아주는 온오프라인 연계(O2O) 서비스로 시작했다. 이후 IT 기반의 물류 및 배송 혁신을 통해 반려동물용품을 당일 배송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빠르게 성장했다. 이에 자사 APP에서 사료, 간식, 용품 등을 판매하고 있으며 24시간 전문가 채팅 상담, 펫프렌즈 단독상품 판매, 개인별 서비스 제공 등 종합 반려동물 용품 이커머스 기업으로 자리 잡았다. ‘펫프렌즈’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개인 맞춤형 큐레이션이 고속 성장에 주효했다. 8억 건에 달하는 고객 행동 데이터와 100만 반려동물 데이터, 1500만 건에 달하는 구매 데이터 등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생애주기·품종·특성 등을 반영한 큐레이션 모델이다. 무엇보다 핵심 경쟁력인 빠른 배송이 펫팸(Pet+Family)족 사이에서 입소문이 나면서 가입자가 급증했다. ‘ 어바웃펫 ‘어바웃펫’의 롤모델은 미국 반려동물 플랫폼 ‘츄이(Chewy)’로, 국내에선 ‘어바웃펫’이 주도적인 반려동물 전문몰로 자리매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오픈마켓 위주의 다른 쇼핑몰과는 달리 ‘어바웃펫’은 상품의 90% 이상을 직매입하는 구조로 우수한 상품력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덧붙여, 당일배송 및 새벽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 역시 장점이다. ‘어바웃펫’을 자회사로 편입한 ‘GS리테일’은 인수 후 외형 확장에도 집중했다. 반려동물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4개 기업을 ‘어바웃펫’에 합병시켜 반려동물 사업 가치사슬을 확대한 것이다. ‘어바웃펫’은 △반려동물용품 제조(구. ‘여울’) △정기 구독 서비스(구. ‘더식스데이’) △애완용품 도매업(구. ‘옴므’)까지 품으면서 종합 펫 플랫폼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쏠 펫(SOL PET) ▲ 쏠 펫 (출처:https://www.ajunews.com/view/20211116093437826) 국내에서 신뢰받고 있는 신한 은행 역시 펫 플랫폼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반려동물 양육 가구의 지속적 증가에 발맞춰 이들을 위한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통해 고객 만족을 높인다는 취지로 직접 출시한 것이다. 반려동물 생활 플랫폼인 ‘쏠 펫’은 신한 쏠(SOL)이라는 자사 앱을 통해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신한은행은 먼저 프리미엄 반려동물용품 전문 브랜드(브레멘)와의 제휴를 통해 선보인 고객 참여형 반려동물 커뮤니티 ‘펫스타픽’을 시작으로 향후 ▲펫(PET) 관련 원스톱 상품/서비스 ▲보험, 적금을 비롯한 데이터 기반 펫 금융 서비스 등으로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펫스타픽’은 반려동물 양육가구들 간의 정보공유를 통해 소통할 수 있는 펫 커뮤니티 서비스다. 반려동물의 사진과 동영상으로 일상을 공유하고 반려동물 용품 중고장터, 반려동물 양육 정보 등의 정보도 함께 살펴볼 수 있다. 함께할 작은 친구들에게 보다 따뜻한 세상이 되길 앞으로 반려 시장은 점점 더 확대되고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인간과는 다르지만, 우리의 곁을 지켜줄 반려의 존재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그들의 눈높이에 맞춘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우리와 함께 살아갈 작은 친구들에게 더욱 따뜻한 관심과 손길이 늘어나길 기대한다. 곽민진 부장기자, 신희원 기자
제 734 호 요즘 인기 드라마의 특징, 웹툰과 웹소설에 기반
요즘 K-콘텐츠 업계에서 웹툰과 웹소설을 원작으로 한 작품들이 쏟아지고 있다. 최근 드라마 화제성 1위를 차지하고 있는 tvN 드라마 ‘선재 업고 튀어’도 김빵 작가의 ‘내일의 으뜸’이라는 카카오페이지 웹소설을 원작으로 하고 있다. 원작의 소재를 기반으로 각색해 청춘과 타임슬립, 쌍방구원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탄탄한 서사를 만들어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작품이다. 이외에도 ‘여신강림’, ‘치즈인더트랩‘, ‘유미의 세포들’, ‘무빙’, ‘지금우리학교는’, ‘미생’, ‘스위트홈’ 등 인기를 얻은 많은 작품들이 웹툰이나 웹소설을 기반으로 제작되었다. 리메이크로 드라마화한 작품들이 인기를 얻고 있는 최근 K-콘텐츠 시장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 ▲‘선재 업고 튀어’ 메인 포스터(사진 출처:https://tvn.cjenm.com/ko/Lovely-Runner/poster/) ▲‘내일의 으뜸’ 메인 포스터(사진 출처: https://page.kakao.com/content/54141894) 웹툰이 드라마화되는 이유 웹툰의 드라마화가 활발한 것은 한국 콘텐츠 시장만의 특징이다. 할리우드에서도 한국의 ‘웹툰 드라마화’에 대해 관심이 높다고 한다. 그렇다면 웹툰이 드라마화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웹툰이나 웹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위험 부담이 적다는 것이다. 드라마화하는 대부분의 원작은 큰 인기를 얻었거나 특정 팬층이 두텁다는 것이 특징이다. 완결이 나온 내용은 이미 대중에게 검증받았으며 기존 팬들이 있기에 드라마 흥행이 어느 정도 보장된다. 달리 말해 유명 원작의 드라마화는 ‘흥행보증수표’로 여겨진다는 것이다. 원작을 보며 내용을 상상한 팬들이 장면의 실제화를 원하는 경우는 거의 완벽히 흥행이 보증되는 경우이다. 그 예로 ‘치즈인더트랩’, ‘경이로운 소문’, ‘이태원 클라쓰’ 등이 있다. 제작 기간을 줄일 수 있다는 점도 강점인 부분이다. 내용 구성을 새롭게 할 필요 없이 원래 인물, 스토리, 소재 등을 가지고 각색을 하면 된다. 작품을 위해 생각해야 할 시간을 줄이게 되면 제작 후,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데에 걸리는 시간 또한 줄어들며, 상관적 관계로 제작 비용까지 아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원작이 독자에게 먼저 사랑을 받았다는 것을 고려했을 때 제작사는 배우 섭외와 제작에 투자를 받기에도 수월하다. 웹툰 플랫폼도 원작의 드라마화에 대환영이다. IP(지식재산권)를 통한 2차 매출 활로가 열리기 때문이다. 현재 방영하고 있는 드라마 ‘선재 업고 튀어’의 원작 웹소설은 3년 전에 완결되었는데도 불구하고, 매출액이 최근 역대 최고를 기록하며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매출이 직전 2주 대비 8.2배 상승하였다고 지난 1일 밝혔다. 양날의 검, 드라마화 드라마화는 분명 소비 콘텐츠의 다양화와 더불어 장점도 있지만 동시에 단점도 존재하는 양날의 검이다. 기존 팬층이 기대하는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원작 고증이 잘되지 않은 드라마화는 원작의 이미지 소비만을 부추길 뿐이라 혹평을 받기 쉽다. 또, 기존 원작 장면들이 실제 장면으로 구현될 때 한계 역시 존재한다. 제작비가 과도하게 투자되어야 하거나, 기존 역량으로는 구현하기 역부족인 부분, 배우와 감독의 재량으로 다르게 해석되는 부분, 매체의 특성 등 다양한 이유로 일부 각색은 진행될 수밖에 없다. 이에 대한 호불호 역시 드라마화가 감당해야 할 부분이다. 대단한 인기와 사랑을 받은 원작의 높은 기대치를 딛고 드라마화가 성공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다만, 대중의 눈길이 그들에게 호재이든 악재이든 이후 파장이 클 것이라는 점에서는 이견이 없다. ▲치즈 인 더 트랩 포스터 (사진 출처: https://www.cjenm.com/ko/featured-contents/%EC%B9%98%EC%A6%88%EC%9D%B8%EB%8D%94%ED%8A%B8%EB%9E%A9/) 실제 ‘치즈 인 더 트랩’은 배우 캐스팅이 원작과 맞지 않다며 비판이 쏟아졌고, 영화 ‘신과 함께’는 스토리 각색을 이유로 혹평을 받은 바 있다. ‘오렌지 마말레이드’, ‘계약 우정’, 2018년 ‘계룡선녀전’ 등은 원작 텐션을 제대로 살리지 못해 시청률 부진과 미미한 관심만을 얻을 수 있었다. 전문가들은 열악한 제작 환경 등 웹툰 시장의 구조적 문제와 더불어 드라마·영화업계의 순수 창작물 제작 능력 저하를 우려하고 있다. 특히 드라마 시장이 그렇다. 신예 작가 등용문인 단막극 프로그램이 사라져가는 상황에서 기존 제작진마저 웹툰 리메이크에 골몰한다면 창작 기능 자체가 마비될 수 있어서다. 창작품이 화제성 높은 웹툰 작품에 편성이 밀릴 가능성도 있다. 정덕현 대중 문화평론가는 “웹툰 영상화는 콘텐츠 산업 측면에서 환영할 일이지만 창작 메커니즘의 붕괴 등 우려도 있다”면서 “웹툰을 잘 각색하려면 ‘이태원 클라쓰’처럼 원작자가 제작에 참여하는 방식이 있을 수 있다. 또 창작 기능 유지를 위해 드라마 작가가 웹툰을 써보는 등의 다양한 형태의 크로스오버 실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보다 올바른 방향으로 시장의 활성화 기대 웹툰의 장기적 성공을 위해 풀어야 할 시장 내부의 과제들도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설문에 응한 635명의 웹툰 작가가 꼽은 창작 활동의 어려움으로는 과도한 작업으로 인한 정신·육체적 악화(84.4%)와 연재 마감 부담에 따른 작업시간과 휴식 시간 부족(84.3%)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작품 계약 때 서면계약을 체결한 비중이 91.8%로 매우 높으나 그렇지 않다는 응답자도 8.2%에 달했다. 안정적인 창작 토양에 대한 논의가 이뤄져야 하는 시점인 셈이다. 앞으로 시청자와 창작자 모두를 고려한 보다 발전된 콘텐츠 시장으로 나아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 곽민진 부장기자, 이윤진 수습기자
제 733 호 취업준비, 슬기롭게 헤쳐나가기
청년실업, 해마다 낮아지는 취업률과 어려운 경기로 국가는 몸살을 앓고 있다. 취업을 위한 좋은 일자리는 줄어들고 경쟁자들은 점점 늘어가는 걸로도 모자라 고스펙 인플레이션 시대를 맞이한 것이다. ▲스펙 인플레이션 (출처: https://www.newsquest.co.kr/news/articleView.html?idxno=74893) 몇 개 외국어 능통자, 해외유학파, 줄줄이 이어지는 자격증들…. 이제 막 취업 준비 시장에 뛰어든 이들은 그저 막막할 따름이다. 사회로 내딛는 첫걸음이 보다 단단할 수 있도록, 취업 준비에도 이제는 전략적 선택이 필요하다. 전략을 짜는데 도움을 주는 사이트들을 소개해 보려고 한다. 취업에 도움 되는 사이트들 사람인 사람인은 채용 정보에 대해 알 수 있는 사이트로 신입과 인턴을 위한 카테고리와 모집 부문별 정보, 인기 있는 기업 정보, 서류 마감일, 다른 지원자들의 경력과 성별, 학력까지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이다. 커뮤니티도 활성화되어 있어서 다른 취업준비생들의 경험이나, 정보도 얻을 수 있다. 위비티 위비티는 대외 활동이나 공모전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인데 분야별로 다양하게 나뉘어져 있어서 자기소개서의 부족한 스펙을 채울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이다. 인쿠르트 인쿠르트는 이력서, 자기소개서와 관련한 정보를 제공하고, 취업뉴스를 정리해서 보여줄 뿐만 아니라, 인·적성검사, 면접, 상담 등의 부분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이트이다. 커리어넷 커리어넷은 꿈, 미래, 진로가 함께하는 진로 정보망으로 진로 심리검사, 진로상담, 직업 정보를 알 수 있는 사이트이다. 워크넷 워크넷은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채용 정보, 고용 복지정책, 취업뉴스, 채용행사와 박람회 정보를 제공한다. 상명대학교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취업진로팀 모든 사이트를 들어가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버겁다면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취업 진로팀에서 채용 정보와 취업뉴스를 확인 할 수 있고,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취업 진로팀 인스타그램에서는 잡서포터즈들이 매주 채용 정보, 공모전에 관한 정보들을 카드뉴스로 제작해 올리고 있으니, 그것을 참고해도 좋을 것 같다. 해뜨기 직전이 가장 어려운 법이라는 말이 있다. 항상 어둡고 막막해 보이는 미래이지만, 언젠가는 해가 뜰 것이라 믿기에 용기를 내어 걸어가는 당신을 응원한다. 막막한 취업 준비, 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은 최대한 활용해서 학우들 스스로 아름다운 결실을 맺길 바란다. 곽민진 부장기자, 이은민 정기자
제 733 호 요즘 MZ가 열광하는 불교, 왜 그럴까?
최근 불교가 MZ세대에게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지난 4월 4일부터 7일까지 서울 강남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불교박람회에 방문한 총방문객 수는 지난해보다 3배 이상 늘어났고 개막 첫날에만 2만 명 이상이 방문했다. 주목할만한 점은 전체 관람객 중 20-30세대의 비율이 80%였다는 것이다. SNS에서는 불교박람회에서 진행된 디제잉 하는 스님의 영상이 주목받으며 인기를 끌었다. 이렇듯 과거 중년층, 노년층의 문화이자 종교로 받아들여지던 불교가 MZ세대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어떤 이유로 이런 현상이 발생한 것일까? MZ 취향 저격하는 불교 이전까지 우리는 불교라고 하면 ‘속세와의 단절’, ‘해탈’ 등 염세주의와 관련된 단어들이 떠올렸다. 하지만 최근 젊은 세대 사이에선 불교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인식 변화의 원인으로는 MZ세대와 가까워지기 위한 불교계의 노력을 꼽을 수 있다. 홍익대 인근에 있는 ‘저스트비(JustBe) 홍대 선원’은 얼핏 보아서는 게스트하우스나 셰어하우스처럼 보이지만, 수덕사의 포교소로 등록된 불교 시설 중 하나로 네이처 요가, 촛불 명상, 채식 포틀럭 파티 등 다양한 불교 관련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저스트비 홍대 선원’은 방문객들에게 불교를 하나의 놀이로 인식하게 함으로써 방문객들이 불교에 대한 친밀함을 느끼게 하고자 했다. ▲’저스트비 홍대선원’ 홈페이지 캡쳐 (사진 출처: https://www.justbetemple.org/) 이뿐만이 아니다. 불교계는 최근 전국민적으로 인기를 끈 MBTI 성격유형 검사를 바탕으로 한 ‘부처님 마음, 내 마음’ 사이트를 오픈하여 사람들에게 한 발짝 더 다가가고자 하였다. 이 사이트에서는 간단한 설문을 통해 자신과 성격이 비슷한 석가모니의 제자를 제시하고 명상법이나 정진법을 추천한다. 또한 불교계에서는 젊은 세대를 저격하여 만남 템플스테이, 청춘 템플스테이 등 다양한 종류의 단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덕분에 템플스테이 참가자 중 20~30대의 비율은 2019년 32%에서 2022년에는 40%까지 올랐다. ▲2024 서울국제불교박람회에서 디제잉 무대를 하고 있는 뉴진스님 (사진 출처:https://www.joongang.co.kr/article/25240838) 또한 불교계는 젊은 세대들의 취향을 저격하는 친근한 문화 행사를 통해 MZ세대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대한불교조계종에서 개최한 '2024 서울 국제 불교박람회'는 SNS상에서 'HIP' 한 행사로 명성을 얻었다. 젊은 세대들의 취향을 저격한 '깨닫다' 티셔츠와 부처 모양의 초콜릿과 사탕, '자빠진 쥐'라는 이름의 도자기 작품 등은 불교에 대해 갖고 있던 기존의 고정관념을 깨뜨려 사람들이 불교를 더 친숙하게 인식하게 했다. 그뿐만 아니라 인기 걸그룹 뉴진스의 이름을 차용한 '뉴진스님'의 경전 리믹스 디제잉 무대와 AI 부처의 고민 상담소처럼 MZ의 구미를 자극하는 쉽게 보기 어려운 무대와 부스들을 제공함으로써 불교 팝업 스토어와 같은 역할을 수행하였다. 우리 사회를 통합하는 불교 MZ세대 사이 불교에 대한 인식은 ‘HIP’한 종교로 바뀌고 있다. 이러한 불교의 흥행은 나이, 성별 등의 조건에 상관없이 모두를 하나로 통합시키는 종교의 역할을 톡톡히 해낸 사례로 볼 수 있을 듯하다. 기존의 틀에 박힌 사고에서 벗어나 젊은 층이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친숙한 방식으로 다가서서 부흥했다는 점은 우리에게 교훈을 주는 듯하다. 슴우들도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다양한, 새로운 시각에서 바라보는 것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천하기를 바라는 바이다. 김현지 정기자, 이시영 수습기자
제 733 호 MZ 세대 인스타그램 이용 실태 알아보기
MZ 세대의 인스타그램 스토리 문화 MZ 세대의 필수 SNS인 ‘인스타그램’ 스토리 기능의 활용이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2년 기준 전 세계 인스타그램 사용자의 약 500만 명이 매일 스토리를 게시하고 있으며, 이는 전체 인스타그램 사용자의 약 30%에 해당한다. MZ 세대는 일상의 특별한 순간들을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담아내는 것을 즐겨 왔다. 맛있는 음식, 아름다운 풍경, 친구들과의 모임 등 일상 속 소소한 행복들을 사진과 영상으로 공유하며 자신의 삶을 표현한다. 이는 단순히 자신의 일상을 기록하는 것을 넘어, 자신의 취향과 라이프 스타일을 드러내는 수단이 되고 있다. ▲ 산책을 인증하는 인스타 스토리 (출처: 한현민 기자) 자기 과시와 상대적 박탈감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통한 자기표현은 때로는 과도한 자기 과시로 이어지기도 한다. 특별한 여행지나 고급스러운 식사 장면을 공유하며 자신의 부유한 삶을 과시하는 경우가 많다. 이를 보는 다른 사람들은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게 되어, 자기 삶에 대한 만족도가 낮아지는 경향이 있다. ▲ 지나친 인스타 스토리 업로드를 비판하는 포스터 (출처: https://news.kbs.co.kr/news/pc/view/view.do?ncd=5211570) 균형 있는 인스타 사용 필요 종합적으로 볼 때, MZ 세대의 인스타그램 스토리 문화는 자기표현과 소통의 새로운 방식으로 자리 잡고 있지만, 동시에 부작용도 존재하고 있다. 이에 대한 균형 있는 이해와 대응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한현민 정기자
제 732 호 문화 생활 활기 기대, 문화예술패스
뮤지컬, 전시회 등 서울은 다양한 문화 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인프라의 집합체이다. 다양한 문화생활을 즐기는 학우들이 반길만한 소식이 들려왔다. 최근 점점 뮤지컬 등 문화생활에 흥미는 있지만, 관련 비용이 점차 늘어가면서 부담을 가지게 된 청년들을 위해 청년문화 예술 패스가 등장한 것이다. ▲청년 문화예술 패스 홍보 공고 (출처: https://www.korea.kr/news/policyNewsView.do?newsId=148927521) 청년 문화예술 패스는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대한민국 19세 청년에게 공연(연극, 뮤지컬, 클래식 등) · 전시 관람비를 지원하여 청년의 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하고 예술 창작활동에 대한 간접적 지원과 문화예술시장 활성화를 목적으로 하는 사업이라고 소개되어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주관하는 사업으로, 「문화예술진흥법」 제15조의4(문화이용권의 지급 및 관리), 「청년기본법」 제23조(청년 문화활동 지원)를 근거로 청년들의 다양한 문화 활동의 폭을 넓혀주고자 하는 것이다. 1인당 연 10만 원~15만 원 공연·전시 관람비를 지원받을 수 있으며, 협력예매처(인터파크 티켓, YES24 티켓)에서 공연·전시 예매가 가능하다. 최근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문화 예술 업계 사정 역시 그리 좋아 보이지 않았지만, 이번 사업을 계기로 다양한 문화산업들이 어려움을 딛고 일어나 새로운 활력을 찾길 기대한다. 학우들 역시 스스로 받을 수 있는 사업, 혜택들을 잘 알아보고 유용하게 활용해 보다 폭넓은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길 바란다. 곽민진 부장기자, 박리브 수습기자
제 730 호 할매니얼, 트렌드로 보는 복고
최근 복고풍(레트로)가 다시 유행인 상황이다. 그중 특히나 패션 또한 영향을 받아 다시 1970년~1979년 사이 태어난 X세대의 패션을 따라 하고자 하는 MZ 세대가 레트로 패션을 선호하기 시작하며, 1990년대 전후 유행했던 브랜드들이 다시 인기를 얻고 있다. 심플한 디자인을 추구하는 젊은 세대가 그 당시 브랜드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것이다. 이처럼 다시 유행하는 브랜드를 소개하고자 한다. 다시 돌아온 ‘복고풍’ 패션 브랜드 한때 나이키, 아디다스 등 다른 스포츠 브랜드에 밀렸던 푸마는 현재 스피드캣 스니커즈 상품이 관심을 받는 상황이다. G마켓이 2월 22일~31일 사이 매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푸마 브랜드 상품 매출이 218% 급증했다. 지난해에도 G마켓에서만 34억의 수출을 기록했으며 신세계백화점 강남점과 센텀시티점, 스타필드 수원점 등의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오픈런으로 인해 재고가 완판되기도 했다. ▲마리떼 프랑소와 저버(출처: https://n.news.naver.com/article/009/0005256748?sid=103) ‘마리떼 프랑소와 저버’(마리떼) 또한 최근 인기 있는 브랜드 중 하나이다. 데님 위주 브랜드였으며 1990년대 큰 유행을 끌었었다. 현재는 젊은 세대에게 뉴트로(새로움+복고)로 여겨지며 청바지 등 데님 제품들이 다시 한번 관심을 받고 있다. 이 브랜드는 2021년 2월 더현대서울에 입점 후 점차 성장해 나가기 시작했다. 매출 규모 또한 2021년 연간 100억 원에서 2023년에는 1000억 원까지 기록했다. 최근 가장 인기 많은 제품은 ‘클래식 로고 티셔츠 티’로 누적 50만 장을 기록하며 지난해에는 37만 장이 팔렸다. 국내에서 마리떼를 독점 전개하는 ‘레이어’는 지난해 12월 서울 한남동에 대형 매장을 개장한 이후로도 앞으로 올해 국내에 18개의 매장을 늘린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할매니얼, ‘할머니’와 ‘밀레니얼’의 합성어로 조부모 세대의 취향을 선호하는 밀레니얼 세대 또는 그러한 취향을 반영한 문화를 뜻한다. 최근 할매니얼 트렌드는 MZ세대 사이에서 단순한 유행을 넘어 하나의 문화로서 자리했다. 할매니얼은 MZ 세대가 할머니 취향의 음식과 기호품에 심취한다는 의미로 요즘 음식과 패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몇 년 전부터 거세게 불어온 뉴트로 현상 중 하나로, 과거의 것을 신선한 새 문화로 받아들이는 젊은 세대의 특징을 드러낸다. 이는 몇 년 전부터 거세게 불어온 뉴트로 열풍에서 이어진 현상이다. 뉴트로는 새로움(New)과 복고(Retro)를 합친 신조어로, 복고를 새롭게 즐기는 경향을 말한다. 기존 복고는 기성세대가 과거를 추억하는 것이었는데, 뉴트로는 젊은 세대가 과거 문화를 새롭게 들기는 것이다. 할매니얼을 이끄는 선두주자 할매니얼이란 단어의 열풍을 몰고 온 대표 상품은 약과이다. 제빵 업계에서는 약과를 응용한 상품들의 출시가 줄을 이었고, 한과의 종류 중 하나인 개성주악도 SNS 속에서 공유되면서 MZ 세대 사이에서 꼭 한 번 먹어봐야 할 간식거리가 되기도 했다. 최근 가장 주목받는 상품은 곶감이다. KB국민카드가 발표한 주요 디저트 전문점의 코로나 이전 대비 2022년 매출액 증감 추이를 보면 떡, 한과가 66%의 가장 높은 매출액을 기록했다. 홈플러스에서도 2023년 온라인 매출 신장률이 약과는 전년 대비 73% 증가했고, 옛날 과자와 식혜도 각각 87%, 47% 증가했다.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식료품 및 음료 등 제조업 부문의 쌀 소비량은 1.7% 증가했는데 쌀 소비량을 이끈 주요 품목이 ‘떡류’이다. 1982년 이후 지속해서 쌀 소비량이 줄어들고 있는 것을 생각하면 이례적이다. 그런 젊은 소비자의 선호 때문에 편의점 프랜차이즈, 빙과업계, 제과업계 등에서도 동시다발적으로 흑임자, 인절미, 미숫가루 등을 신메뉴로 내놓았다. 또 상명대 천안캠퍼스 카페에서도 신제품으로 감자빵, 흑임자 구운찹쌀떡, 고구마빵 등 할매니얼 유행에 어느 정도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천안캠퍼스 카페 Bluepot 광고 포스터 (사진: 김다엘 기자) 할매니얼은 간식 분야뿐 아니라 큰 꽃무늬 의상과 긴치마, 스웨터 등 패션 분야에서도 큰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이러한 할매니얼 문화가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어르신 세대의 따뜻한 감성이 필요한 MZ세대가 그 상품들을 통해 윗세대와 공감했으며, 위로받고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할매니얼 트렌드는 가장 큰 유행을 보인 음식부터 시작해 패션, 콘텐츠 등 여러 분야에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명절 추석을 겨냥해 더욱 강세를 보였던 할매니얼 마케팅은 무엇이 있을까? 할매니얼 트렌드는 MZ세대에게 신선하고, 재미있는 문화로 다가왔다. 또한 곡물, 과일 등의 원재료를 활용한 전통식품이 건강에 좋을 것이라는 인식도 할매니얼의 인기에 한몫했다고도 할 수 있다. 이처럼 유통업계에서는 당분간 X세대가 소비시장을 좌우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전 세대보다 비교적 풍요로운 시절을 보내면서 소비를 통해 자아표현에 적극적인 세대이기 때문이다. 중년 세대에게는 향수를, 젊은 세대에게는 신선함을 안겨주는 복고 및 할매니얼 트렌드는 앞으로도 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다엘 기자, 신희원 기자
이 사이트는 자바스크립트를 지원하지 않으면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을수 있습니다.